회장 인사말

HOME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국풍공학회 회원님들께!



한국풍공학회를 현재의 모습까지 이르게 하신 전임 회장님들 이하 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1997년에 있었던 한국풍공학회 창립을 위한 발기인 총회 때의 모습이 선명합니다. 이후 20여년이 넘는 결코 짧지않은 시간이 흘렀고 여섯 분의 회장님을 거쳐서 세계적으로는 중국, 인도, 일본 등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회원 수를 갖는 한국풍공학회가 되었습니다.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은 매년 풍공학 Workshop을 순환하면서 개최하고 있습니다.
세계풍공학회에서는 국제학술대회인 CWE, ICWE, BBAA와 권역별 국제학술대회인 APCWE, ACWE, EACWE(아시아 태평양 권역, 아메리카 권역, 유렵 아프리카 권역별로 같은 해에 개최)를 1년에 한번씩 순차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한국풍공학회는 이 중에서 2018년에 CWE(Computational Wind Engineering)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모두 전임 회장님들, 임원님들과 회원님들이 계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다시 한번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미 다 아시는 것처럼 주변 모든 상황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주변 기후조건이 예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건설과 관련한 제반 여건들도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들 모두가 우리 풍공학회에 영향을 주지만 연구인력의 감소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게 느껴집니다.

한국풍공학회는 가장 큰 위험 요소에 대한 대응에 역량을 집중고자 합니다.
한국풍공학회 홈페이지와 논문투고시스템을 시대적 트랜드에 맞게 개편하여
편안함과 친숙함을 확보함으로써 웹을 통한 접촉 가능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풍공학 관련 강좌를 개설하여 건설산업에 관여하고 있는 전문 엔지니어들에게 풍공학 관련 지식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또한 일반인에게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풍공학 관련 정보가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구조기준 정립에 균형감 있는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계로 나아가는 학회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우리 한국풍공학회 임원들 모두가 주변 여건이 수월한 상황은 아니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한국풍공학회를 위해 같이 활동하자는 요청을 수락해주신 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풍공학회 회원님들 가정에 따뜻한 봄날의 햇살이 언제까지나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2019. 6. 1
사단법인 한국풍공학회 회장
한국전통문화대 전통건축학과 교수
황종국 드림